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메슬로: 동기와 성격 들어가기

소비 심리

by Deuy 2014. 7. 31. 18:46

본문

메슬로: 동기와 성격 

注)  1970년에 재판된 Haper & Row 출판사에서 출간된 Abraham H. Maslow의 Motivation and Personality를 가지고 공부하면서 끄적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에 쓰여진 대부분의 내용은 책에서 인용한 것이고... 가~끔 개인의 생각이 적용된 부분은 ()처리 하고 있습니다.

각주가 없더라도 뭐라고 하지 마세요 ㅠㅠ 그냥 개인적인 정리일 뿐이니까요....

의견이 있으면 리플 다는 걸로.....

매슬로는 심리적으로 건강하다고  판단한 사람들의 연구에 자신의 삶을 바쳤다. "실제로 성숙과 건강, 자아실현의 초고 수준에 오른 자아실현자들은 우리에게 너무나 많은 것을 가르쳐줘서, 어떤 때는 그들이 전혀 다른 인종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긍정적인 건강 상태에 있는 사람과 결핍 상태에 있는 사람이 다르게 기능한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그리고 그것을 'Being-Phychology'라고 부른다. 이것은 종교나 문화가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인간이 자연스럽게 만들어내는 가치들이다. 


○ 인간은 보다 높은 수준의 건강, 창의성, 자아실현을 향해 나아가려는 성향을 타고났다.

○ 신경증은 자아실현을 향해가는 성향이 막힌 상태라고 할 수 있다.

○ 시너지 사회 (Synergetic Society)로의 진화는 자연적이며 필수적인 과정이다. 그런 사회에서 모든 개인은 타인의 자유를 제한하지 않으면서 높은 수준의 자기발전을 이룰 수 있다.

○ 기업에서의 효율성과 개인의 성장이 받드시 양립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자아실현의 과정은 각 개인으로 하여금 최고 수준의 효율성을 달성하도록 이끈다.


수단과 목적

인간의 욕구란 통상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간주하는 것이 타당하다. 예를 들어 모두가 소유하고 있는 것에 대해 열등감을 느끼지 않기 위해 그리고 그들로부터 관심을 받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이다.

인간 욕망의 공통점

인간의 욕망이 문화적인 요소가 적용 될 것으로 보여지지만 많은 연구들에 따르면 그보다 궁극적인 욕망 충족을 위한 이유일 경우가 더욱 많다. 

복합적인 동기

인간은 한 가지의 동기보다 복합적 이유를 가지고 동기가 발생될 수도 있다. 성적인 욕구를 예를 들어 볼때, 어떤 사람에게는 남성성을 확인하려는 목적일 수도 있고 다른 경우 상대방을 만족시키기 위한 행위일 수도 있다. 또한 앞서 말한 욕구 모두가 해당 될 수도 있다. 

만족은 새로운 동기를 일으킨다.

인간의 욕구는 지속적이지 못하며 Temporal 한 것이다. 하나의 욕구가 만족되면 또 다른 욕망이 대두되어 그 자리를 매운다.

Motivation은 산술적 배열이나 합계가 아닌 위계적 배열을 가진다.

하지만 우리가 별생각 없이 접하는 욕구는 보통 여러 수준의 배열로 단순히 나열된 것처럼 보이지만, 잘 생각해보면 '가장 근본적인 욕구' → '그 욕구를 좀 더 구체화한 욕구'  → '그리고 특정화된 욕구'의 형태로 계층화 가능 할 것이다. 즉 우리가 만약 원한다면 분석의 특수성에 따라 하나의 Motivation속에 수백가지의 추동이 나열하며 그 하위에 있는 욕구가 나열 될 수 있다.

단 이러한 동기들이 단절되어 Meta화 되어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러한 계층을 분리하는 것은 불가능할 정도로 중첩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음 또한 주시해야 한다.

근본적인 목적에 따른 동기의 분류

- 자극의 일반적인 의미에 따라 추동을 열거하기 보다 根本的적인 목표 또는 욕구를 유일하게 올바른 기점으로 삼아 분류해야 한다. ('미는 힘' 보다 '끄는 힘'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하지만 특정한 목표물을 Target하는 것은 바람직해 보이지 않는다. 例(어떠한 사람은 성적 욕망, 구애 행위, 사랑 행위 등 전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의 성적 충족보다 자존감의 충족이 더 클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음식을 먹기 위한 행위가 배고픔 보다 자신의 안전(생존)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있을 수도 있다.

인간은 동물이지만 동물은 아니다

시험용 흰쥐는 인간이 아니다. 인간의 본성을 이해함에 있어 흰쥐에 행동이 인간의 행동과 동일시 될 수 없다.  예를 들어 동물은 인간보다 식성에 대한 선택이 좁다. 인간의 경우 의도를 물어볼 수 있지만 동물에 경우 그 명확한 의도롤 물을 수 없다는 점에서 배고픔과 같은 원시적 동기는 추측 가능하겠지만 왜 다른 음식을 선택했는지 확인 할 수 없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겠다.

환경

앞서 환경보다 근원적 사유가 있음을 논하였지만, 사실 환경이 결정 인자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다만 이러한 상황의 절대적 편향은 '동기' 인식에 문제를 가져다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배고픔을 느끼고 사람이 있다고 가정하고 그에게 음식이 제공되었다고 가정해보자. (만약 이 음식이 누구에게는 터브視 되는 음식임에 따라 배가 고픔에도 불구하고 음식을 거부하였다고 할 때 근원적 배고픔이라는 요소 보다는 자진해서 먹지 않으려고 하는 특정 개인의 외적 장애 요소가 발이된 것으로 보는게 타당하다.) 따라서 동기의 분석에 있어 상황은 물론 고려되어야 하지만 상황에 치우친 판단은 근원적 동기를 파악하는데 장애를 가져다준다는 점에서 신중할 필요가 있다.

통합된 행동

대체로 삶이 편안하고 성공적일 때에는 유기체가 동시에 여러가지 일을 하면서 여러 방향에 관심을 기울인다.

동기화되지 않은 행동과 충족의 가능성

모든 행동과 반응은 동기로부터 생겨나는 것은 아니다. 성숙, 표현, 성장 또는 자아실현의 현상은 모두 보편적인 동기 법칙에서 예외로 보는 것이 타당하며 '대응적 행동'이 아닌 '표현적 행동'으로 보튼 것이 좀 더 나을 것이다.

인간은 실제로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의식적으로 갈망한다. 사람들의 수입이 증가하면 그 동안 사지 못했던 것을 사려고 한다. 예를 들어 수입이 생기면 새로운 자동차, 냉장고, TV 등의 구매 욕구는 늘어나지만 실행 가능성이 낮아 보이는 호화 요트나 개인 비행기 등은 무의식적으로 배제하려는 경향이 있다.